오늘은 귀에 관한 글을 쓰려고 합니다. 우리 귀는 소리를 감지하고 인지하기 위한 복잡한 구조를 가지고 있는데, 외이, 중이, 내이의 세 부분으로 구성이 되어있습니다. 고막에 손상이 오면 소리를 듣지 못해서 청력 장애가 올 수 있고 달팽이관이나 반고리관에 문제가 생기면 어지럼증으로 균형을 잡기 힘들기도 합니다. 오늘은 귀에 구조 청력 손실의 원인과 증상 또는 수술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귀의 복잡한 구조 및 구성
1. 외이: 소리를 발견하고 귓속으로 전달합니다.
- 귀지주: 외부에서 소리를 받아들이는 귀의 표면 부분입니다.
- 외이도: 귀지주에서 포착한 소리를 고막까지 이어주는 통로입니다.
2. 중이: 받아들인 소리를 진동 신호로 변환하여 내이로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.
- 고막: 외이도 끝에 위치해 있으며, 전달된 소리의 진동을 감지합니다.
- 오실: 말티어골, 모루골, 음쇠골로 이루어져 있으며, 진동된 고막의 움직임을 강화하여 내이로 전달합니다.
- 유동관: 중이를 코 뒤의 인두부와 연결하여 공기 압력을 조절해 주는 기능을 합니다.
3. 내이: 진동 신호를 신경 전달 신호로 바꾸어 뇌로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.
- 와우: 달팽이 모양의 골격 구조로, 내부에는 장엽과 세포들이 있어 진동 신호를 전기 신호로 변환합니다.
- 전정기관: 반고리관, 거상충, 세계충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, 균형 감각과 관련된 기능을 합니다.
청력 장애의 종류와 원인은 무엇인가?
1. 지도성 난청: 외이나 중이의 문제로 인해 소리가 내부로 잘 전달되지 않는 현상. 이 경우 원인은 이물질, 귀지, 외이염, 중이염, 귓바지, 허공증, 고막 천공 등이 있습니다.
2. 신경성 난청: 내이나 청신경에 손상이 있어 소리를 정상적으로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. 이 경우 원인은 노화, 소음에 의한 손상, 전염병, 약물 부작용, 돌발성 난청 등이 있습니다.
3. 혼합성 난청: 지도성과 신경성 난청의 증상이 함께 있는 경우. 결합된 원인으로 인해 발생합니다.
4. 중심성 난청: 중추신경계와 관련된 문제로 청각 정보 처리에 장애가 있는 경우. 청각 기능이 손상된 뇌의 부위에 따라 다양한 증상이 나타납니다.
5. 감각신경성 난청: 소리의 인지 신호 처리 과정에 문제가 있는 경우. 이때, 소리 자체는 전달되지만 신경 계통에서 해독이 잘 되지 않아 소리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.
6. 선천성 난청: 태아가 발달하는 과정 속에서 청각 기능 이상이 원인이 되어 발생합니다. 보청기 등의 보조 기기를 사용하여 소리를 들을 수도 있습니다.
7. 유전성 난청: 유전적으로 청력이 좋지 못하는 경우로 유전자 검사를 통해 치료 가능 여부를 확인합니다.
청력 검사 방법은 무엇이 있나?
1. 순수 청력 검사: 각각의 주파수에서 주어진 각 귀의 청력 수준을 측정하며, 듣는 범위와 소리 크기를 확인합니다. 헤드폰을 사용하여 일정한 주파수의 삐~하는 소리를 듣고 버튼을 눌러 알아맞히는 검사입니다.
2. 음성 청력 검사: 청력 수준 및 얼마나 정확하게 음성을 인지할 수 있는지 확인하는 검사입니다. 일반적으로 헤드폰을 사용하여 상대방의 말을 듣고 반복합니다.
3. 고막 운동 검사: 고막의 움직임을 확인하기 위해 항복 안팎의 공기 압력을 바꿔가며 검사합니다. 이 검사는 고막의 정상적인 기능 또는 중이 내의 문제를 감지할 수 있습니다.
4. OAE 검사: 내이의 세포에서 나오는 소리 반응을 확인합니다. 이 검사는 별도의 반응이 필요 없으며, 청력 손실이 있는지 의심되는 경우에 사용됩니다.
5. 청각 유발 포텐셜 검사: 청신경을 자극하는 소리에 대한 뇌의 전기적 반응을 측정합니다. 이 검사는 청각신경 및 청각 경로를 검사하는 데 사용되고, 전기 및 청력 기능에 문제가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.
6. 스크리닝 검사: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으로 조기 진단을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. 일정한 높이의 소리를 들려주고 청력 손실이 여부를 확인합니다. 이 검사는 신생아, 유아 등 아동 청력 검사에 주로 사용하며 초기 발견과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.
청력 회복 및 개선하기 위한 수술법은?
1. 고막 천공 수술: 고막의 훼손이나 천공이 있을 때 재건을 위한 수술입니다. 고막 조직을 다른 부위에서 가져와서 고막을 덮어 씌우는 방법이 사용되며, 청력을 개선하고 감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.
2. 오실 수술: 중이의 오실(말티어골, 모루골, 음쇠골)이 손상되었거나 기능하지 않을 때 원래의 기능을 회복하기 위해 수술하는 방법입니다. 오 실을 재건하거나 인공뼈로 교체하여 중이의 기능을 회복하려고 합니다.
3. 건막 이식 수술: 건막 내의 감염이나 염증이 있을 때 수술하여 건막 공간을 비워서 청력 회복이나 감염 예방합니다.
4. 유동관 확장 수술: 유동관이 막히거나 기능이 제대로 동작하지 않을 때 위장성 고무풍선을 사용하여 유동관을 확장시키고 중이 내의 공기 압력을 조절하는 수술입니다.
5. 인공와우 이식 수술: 중증 난청이나 전달성 난청이 있을 때 전통적인 보청기로 청력을 회복할 수 없을 경우 적용되는 수술입니다. 인공와우는 소리를 전기신호로 변환한 다음 청신경을 직접 자극하여 뇌로 전달합니다.
6. 그 외 예방법 및 하고 싶은 말
- 청력 장애가 오면 수술로 치료해야 하는 경우가 있으나 그 외 방법으로는 보청기를 사용하거나 청각 보조 기기(헤드폰으로 소리 전달)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.
- 중증 환자의 경우에는 통역 서비스 수화를 통해 의사소통을 할 수 있으며 청력 손상을 예방하기 위해 귀마개나 이어 플러그, 이어 머프를 사용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.
- 청력 손실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원인이 감염, 중이염의 경우에는 항생제나 스테로이드와 같은 약물 치료를 통해 청력 손실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.
- 청력 손실에 대한 예방이나 치료법은 너무 다양하기 때문에 조금 귀가 안들리거나 아프거나 하신다면 이비인후과 전문의와 상담하여 적절한 치료받으시길 바랍니다.
'생활건강정보' 카테고리의 다른 글
ADHD (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) 이해와 관리를 위한 유용한 전략 (0) | 2023.07.29 |
---|---|
모야모야병 기본 정보 뇌 혈액 공급이 줄어 생기는 질환 (0) | 2023.07.29 |
수면다윈검사로 수면 질환 찾기 건강하게 잠을 자자. (0) | 2023.07.27 |
혀 건강 색깔에 따른 질환과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. (1) | 2023.07.26 |
수족냉증 손과 발이 차가운 증상에 대해서 (2) | 2023.07.24 |